본문 바로가기

독서는 마음의 알콜

The Elite Military Force's Leadership

스티브 존슨(가명) / @parkh37t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관리자형 리더십'에서 '진정한 리더십'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질서와 통제를 통해 회사를 운영하면서 경영자에게 필요한 것만 수행한다면 살아남기가 힘들다. 리더는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면서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팀원들은 리더가 목표와 기준을 설정하고 중간중간 이를 확인 해 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보다도 일관성을 지키고 정직하여야 한다. 

그 무엇 보다도,,,!!!

"나쁜 부하는 없다. 오직 나쁜 리더만이 있을 뿐이다."
"리더가 된다는 건 권리가 아니라 혜택이다."

사자로 이뤄진 군대를 양이 지휘하면 패한다. 그러나 양으로 이뤄진 군대를 사자가 이끌면 승리한다. 바로 리더십의 요체다.
팀원들과 같이 어려움을 견뎌내면서 위기의 순간에 최전선에 설 수 있는 용기.
왕이 직접 전장에 나가서 지휘했던 고구려 시대에 우리의 영토가 가장 넓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직접 나가서 싸우는 게 리더십이라는 점을 고구려 시대의 왕들이 보여준 것이다.

네이비 실은 여기에 한술 더 뜬다. 양의 군대를 사자가 이끌지만 양을 모두 사자로 탈바꿈 시킨다는 것. 그래서 처음에는 양의군대지만 나중에는 사자의 군대가 된다.
네이비 실의 리더십은 성과가 떨어지는 직원을 자르지 못하는 나약함을 경고한다. 그것은 본인은 욕먹지 않고 좋은 게 좋은 거라고 넘어가는 비겁함에 다름 아니다. 네이비 실은 1%의 낙오자를 자르는 것은 나머지 99%의 팀원을 살리는 길임을 보여준다.

혹독한 시련을 같이 한 정우가 팀에 합류하게 되면 인간 정신에 대한 존경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팀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하는 그런 동지가 된다.

[1] 성공도 팀이고, 실패해도 팀이다.
'팀' 다음에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이다.
'팀'의 강점을 개발하라. 팀을 운영하는 데는 시간과 단결된 노력이 필요하다.
유망한 팀원을 가려내 팀의 질적 수준을 향상 시켜라. 이것이 출발점이고 기준이다.
개개인의 책임감은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이다.

[2] 밀접한 관계를 맺어라. 팀원들에 대해 무관심하고 거리를 두면 결코 그들을 알 수 없다.
자산을 챙겨라. 팀원의 재능을 파악하고 활용하면 그게 바로 팀의 자산이다.
한 팀원의 운명을 결정할 때, 반드시 팀원 전체의 이익을 고려하라.
모든 문제를 기록 정리하라. 특히 시간을 들여 판단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철저히 기록하고 정리해 둬라. 후에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앞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리미리 파악해,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라.
책임 있는 직위에 오를수록 팀의 복지와 사기에 대해 책임을 져라.
좋은 사람이 일을 잘 하는 것은 아니다. 팀원이 어떤 사람이며,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제일 잘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팀을 자극하라. 팀원 각자가 스스로를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권장함으로써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
팀의 보호자로 행동하고, 다른 팀원들도 그렇게 하도록 격려하라.
팀원의 능력을 파악하고 개발하라. 무능력하다면 과감히 내쫓아라.

[3] 도움이 필요한 팀원을 방치하는 팀원이 주위에 있다면, 그런 태도를 바꾸도록 충고를 해야 한다. 그것이 소위 팀스피리트(Team Spirit)다.

책임감, 주인의식, 팀 스피리트, 임무 지시는 명확하게, 최고의 기준설정

[4] 오만한 리더는 팀을 비생산적으로 만든다.
자신감 있는 리더는 '묵묵히 자기 일을 하는 전문가'다. 이런 리더들은 솔선수범할 줄 알고 진심 어린 행동으로 팀원들에게 믿음을 쌓아간다. 리더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로서 일반 팀원들이 닮고 싶어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리더는 진실 해야 한다.

자신을 스스로 높이 평가하지 말라. 대신 남들이 당신을 높이 평가하도록 만들어라.
자신의 성공에 기뻐하라. 하지만 자아도취에 빠지지는 말라.
올챙이 적을 생각하라. 아직도 그 연못에는 다른 올챙이들이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
운이 좋아 처음부터 높은 자리에서 출발했다면, 자화자찬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부하들이 성공하도록 도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팀 내부 분위기를 파악할 기회를 가져라. 기계의 작동원리도 모른다면, 효과적인 사용법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꼭 말해야 할 것만 말하라. 자신의 생각을 미화하면, 논지가 흐려진다.
팀원들 앞에 보이지 않으면 의심 받게 된다. 항상 팀원들과 함께 해라.

[5]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일관성' 이다.

팀원들의 동료애가 혹시 파벌끼리의 동지애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한다. 만약 그렇다면 그건 리더의 잘못이다.
다른 팀원의 이익을 위해 일한다는 말은 모든 팀원을 포함한다는 의미다. 그게 팀 스피리트다!
리더십의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그것은 유연성, 지구력, 신뢰, 그리고 통찰력이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팀 스피리트의 모델을 만들어라. 방관적 입장에서 명령하지 말고, 현장에서 지휘하라. 리더는 코치가 아니다. 쿼터백이 되라.
여가에 투자하지 말고, 팀에게 시간을 할애하라. 팀이 잘 훈련되어 있고 의욕이 충만하다는 확신이 서면 당신의 일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팀원들이 임무를 완수 했을 때 보다 여유 있게 여가를 즐길 수 있다.더를 위해 일하는 게 아니라 리더와 함께 일한다는 생각을 심어줘라.

첫째도 일관성, 둘째도 일관성, 셋째도 일관성이다.

유연성 : 특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역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
지구력 : 직면한 문제를 불굴의 투지로 감당해 나가는 것. 리더가 그렇게 하지 못하면 팀은 결국 실패한다.
신뢰성 : 하겠다고 말한 대로 행동하라
통찰력 : 끝까지 지켜라

[6]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훌륭한 이야깃거리가 안된다.
리더는 팀원들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도덕적으로 관리해 주기를 바란다.
사람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라.
팀을 사적인 이익을 위해 이용하지 마라.
지쳐서 낙오되는 팀원은 팀의 사기를 저하시킨다. 낙오자가 생기기 전에 알아차리고 해결책을 모색하라.
팀의 사기가 어느 정도에 있는지 항상 신경 써라.
팀원들이 스스로 팀의 사기를 진작할 수 있도록 북돋아 줘라.
팀원들의 개인적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하라. 그러면 문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실속 없거나 형식적인 보상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7] 유연하라 그러나 원칙을 지켜라
'아무도 실수를 하지 않는 팀을 이끌고 있는 리더는 세계에서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일 것이다. 아니면 팀원들이 지나칠 정도로 좌절을 두려워 한 나머지, 실패에 따른 위험을 감수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일 수도 있다. 리더가 원하는 팀원은 항상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다. 또 실수로부터 항상 뭔가를 배우고, 계속 발전하려는 꿈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고 떄로 팀원들의 실수를 허용하라. 실수를 통해서 배운다.
실수를 처리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는 방법으로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분명해 진다.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기 전에 그 실수가 사악한 사전 계획에 의해 저질러진 것인지, 부주위해서 생긴 일인지, 아니면 그냥 단순 착오로 생긴 일인지를 주의 깊게 고려해 보도록 하라.
실수가 분명해 지기 전에 리더가 해결을 서두르면, 팀원들은 모든 문제의 해결을 리더에게 의존하게 된다.
팀원들이 배우고 발전하도록 독려하라.
판에 박은 행동을 피하라.
책임감과 격려를 실천하라. 팀원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라. 다만 너무 위압적으로 행동하지는 마라. 부하 직원들이 잘못을 뉘우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꺽을 수 있다.

변화와 유연성에 대해 역동적이고 경격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그러나 그 과정에서 팀과 팀의 목표를 희생시키면 안된다.

[8] 팀원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임무를 부과하라.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 요소를 제공하라.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팀원들에게 너무많은 짐을 주지 말라.
임무 수행에 사사건건 개입하지 말라. 당신이 했던 것과 똑같은 임무는 없다.
임무 수행의 결과가 치명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사고를 유발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것을 수용하라.
팀원들이 실수를 만회하고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도록 배려하라.
팀원들이 아무리 훌륭한 감각을 가졌어도 리더의 마음을 100% 읽지는 못한다.
임무를 줄 때 반드시 필요한 세부 사항을 하달 해야 하며, 그들의 판단과 결과를 신뢰해야 한다.
팀원들에게 불완전한 정보를 줘 넘겨짚게 하지 말로. 시행착오와 선배의 지도는 바람직하다. 그러나 잘못된 정보를 기초로 팀원에게 임무를 할당하는 건 시간낭비다.
권한 위임은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임무를 부여했으면, 그들 스스로 수행할 기회를 줘라.

리더가 '모든 것을 다 안다면' 언젠가 그것을 증명할 기회를 가질 것이다.
목표에 전념하라. 팀원들의 눈에는 띄도록 하되 그들의 귀에는 들리지 않도록 하라.
어떤 팀원이 실수를 저질렀다고 해서 세세한 개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먼저 그가 임무를 완수하는 데 필수적인 모든 도구를 같추고 있는지 살펴라.

[9] '내가 처음 팀에 배치 되었을 때 나는 올바른 일만 하겠다는 결의로 무장돼 있었다. 내게 주어진 모든 임무를 불 같은 열정으로 밀고 나갔으며, 임무가 완수되면 즉시 상관에게 보고 했다. 몇달 후 상관은 나를 말리기 시작했다. 내 보고를 듣는 것 외에도 할 일이 태산이기 때문에 매일 발생하는 일들을 속속들이 들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였다.'

4개의 연결고리
(1) 편안함은 신성한 의무 속에서!
(2) 신성한 의무는 믿음 속에서!
(3) 믿음은 안정 속에서!
(4) 안전은 팀 속에서!

이를 방해하는 치명적인 것은, 소문과 잡담이며, 민감한 정보의 악의적 유포나 부주의한 누설이다.
팀원들에게 소속감을 같게 하는 것은 팀의 근간을 지키는 중요한 일이다.
팀의 기반은 숫자에서 오는 안전이 아니라 안전을 기반으로 하는 편안함이다.
팀과 팀원들에게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나쁜 소문이 나돌지 않도록 하라.

리더십을 발휘하고 팀원들의 결정을 존중해 주면서 팀의 명령 계통을 유지하라.

무엇을 해야 할지 혹은 누가 무엇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지,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이 상황에 어떻게 할까를 먼저 생각해 봐라.
부적절한 정보로 팀이 통제력을 잃게 하지 마라.

[10] 지휘 능력에 있어서 자신감을 가져라
팀의 잠재적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을 만큼 팀을 충분히 파악하라
정직하고 솔직하라 그들은 리더가 진실하고 적합한 사람이길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