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난감 이야기

트위터 초보를 위한 거시기! ^^v

  • RT : ReTweet
    Twitter 내에서 Follow 하고 있는 다른 이로부터 괜찮은 정보를 얻었다면, ReTweet 해서 자신을 Follow 하고 있는 이들에게 알릴 수 있다.  위의 예에서는 amateria 라는 유저가 kfoxaz 라는 유저가 올린 music service 에 대해 ReTweet 하고 있다.

    RT는 System Function이 아니라 단지 slang 이다. RT에 대해서 Twitter 어떤 기능도 하지 않는다. (단지 매너 정도라는 얘기)


  • OH : OverHeard

    들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들은 것들을 반복할 때, 앞에 OH를 붙여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누구에게 들은 얘기던지 익명으로 적는다.

    위의 예에서 nmyra는 누군가의 재밌는 혹평을 전해들었는데, 누가 누구에게 말한 것인지는 적지 않고 있다. (reverse-engineering 할 수는 있겠지.)

    OH 역시 단지 slang 이다. Twitter 에서 어떤 기능도 하지 않는다.

  • @ : Replies
    @에 Twitter user 의 이름을 붙여서 메시지는 해당 유저에 대한 Reply 이다. 이 Reply 는 Replies 페이지에 나타난다.

    위의 예에서는 TheFuzzball 이라는 유저가 imelda 에게 맛있는 음식점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이 때, 하나의 Side Effect 가 있다. 이 Reply 는 당신이 TheFuzzBall 과 imelda 를 Follow 하고 있을 때애만 당신의 Twitter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이것은 Twitter의 "Personal" Twitter conversation을 mainstream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TheFuzzball과 친구이고 imelda와 친구가 아니라면 위의 Reply 에 관심있지는 않겠지.

    그런데, 만약 TheFuzzball 이 @imelda를 tweet의 시작 위치가 아닌 다른 곳 (글 중간)에 둔다면 해당 tweet 는 모든 TheFuzzball 의 Follwer 들에게 보인다.

    위의 예에서는 KeviKev 가 Tweet 를 @이름이 아닌 "Hey" 라는 단어로 시작했으므로 해당 Post 는 모든 KeviKev의 Follower 에게 보인다.

    @ Reply는 System Function 이다. 단지 Slang 이 아니다.
  • #: Hash Tags

    Hash 태그는 사람들이 찾기 원하는 주제를 지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search.twitter.com 에서 Twitter Post 들을 검색할 수 있다. Hash 태그는 어떤 특정 이벤트에 대해 어떻게 되어가는지에 대한 RSS feed 를 설정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슨 말이냐...)

    위의 예에서는 BrentO 가 Seattle 의 컨퍼런스에 대해 포스팅했다. 어느 때건 어떤 사람이 #PASS 라는 phrase 를 자신의 tweet 에서 사용하면, search.twitter.com 에서 PASS에 대해서 검색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 왜냐하면 PASS 라는 단어는 광범위하게 쓰이기 때문이다.

    search.twitter.com 에서, 특정 검색 문구에 대한 RSS feed 를 설정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PASS" 에 참석한다면, 이 RSS Feed 만 구독하면 누군가가 #PASS tag 를 자신의 Tweet 에서 사용하면 update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단지 slang 이다. system function 은 아니다. #phrase 를 넣는다고 해도 Twitter 에서는 아무 동작도 하지 않는다.


    • #TCOT : Top Conversation On Twitter

      #TCOT 가 사용된 Tweet 는 정치적으로 보수적임을 의미한다.
      The #TCOT Report is a web site styled to look like the conservative pundit Drudge Report site, but it’s driven by people who tweet with #TCOT.

  • HT : Heard Through

    RT와 달리 "실제로" 들은 것들을 나타낸다. (Twitter 가 아닌 실생활)

  • TinyURL.com, Bit.ly, BKite.com


    Twitter 포스팅은 140자 제한이 있는데, URL 을 포스팅해야할 때가 있다. 그래서 TinyURL.com 이나 Bit.ly 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URL 을 짧게 바꾸어 포스팅한다.

    URL 을 숨기거나 하려는게 아니라 140자 안에 다 넣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URL 이 숨겨져 있으므로 해당 URL 에 대한 설명을 적어주는 것이 좋다. (예의상)

    위의 예에서 alexknowshtml 은 follower 들에게 Anthillz 이 향상되었음을 알리면서 어떤 링크를 걸고 있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국내에도 tinyurl 같은 서비스가 있다. 바로 durl.kr 이다. 참고로 durl 은 한글 자판으로 "여기" 이다.

     
출처 : http://www.brentozar.com/archive/2008/08/twitter-101/
블로그 : http://yalgee.tistory.com/86
블로그 : http://zzblues.textcube.com/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