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난감 이야기

소셜 검색엔진의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10-02-08

소셜 검색이 기술 주기 가운데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다고 최근 발표된 보고서인 "Anatomy of a Large Scale Social Search Engine;대규모 소셜 검색엔진"에서는 언급하고 있다. 소셜 검색은 특정 질문에 대하여 답을 할 수 있는 사용자들 간의 연결성을 제공하는 도구인데, 기존의 검색엔진이 특정 키워드 중심으로 검색행위를 시작하고, 이러한 키워드에 가장 관련된 웹 검색 결과를 돌려주는 형태와 다른 형식을 취하고 있다.

본 소셜 검색엔진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지난 몇 년 동안 기술 주기 가운데서 떠돌다가, 여러 검색엔진 기업 중 야후가 구글에 대항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러한 소셜 검색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섬에 따라 새로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소셜 검색엔진에 대한 아이디어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사용자수의 증가와도 맞물려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이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은 소셜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와 유용하면서 개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정보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하게 된다.

현재 소셜 검색 개발회사중의 하나인 Aardvark사나 Mahalo와 같은 기업의 경우에는 서로 네트워킹으로 연결된 사용자간에 더 많은 소셜 검색을 수행하면서, 이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구 개발기업들의 경우에는 소셜 검색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을 평가하면서, 구글을 뛰어넘어 장기적으로는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본 보고서 작성 저자들은 자신들의 보고서와 1998년에 구글사의 창업주가 발행한 보고서인 "Anatomy of a Large-Scale Hypertextual Search Engine;대용량 하이퍼텍스트 검색엔진 해부"라는 보고서와 같은 방향에서 접근하고 있는데,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그 당시 꾀하였던 것처럼 자신들의 보고서에서 이를 담고자 시도하고 있다. 구글측에서 작성한 보고서에서는 초기 구글 검색엔진의 프로토타입을 나타내면서,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검색에 대하여 관련 있는 하이퍼링크와 데이터들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이론을 선보였다.

현재 개발 중인 소셜검색엔진들은 특정질문에 대하여 가장 적합한 응답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상대가 누구인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요소들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 중에는 특정 주제에 대한 가장 적합한 응답에 대한 전문성 여부, 이러한 사용자들이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는지에 대한 여부, 이러한 질의응답이 얼마나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 등에 대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기술적 관점에서, 이러한 소셜 검색엔진의 개발은 기존 구글 방식보다 쉬워 보인다. 관련 전문가는 구글검색의 경우,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타이핑하면 검색엔진은 이러한 질의에 가장 부합하는 답변을 가진 웹사이트로 연결한다. 소셜 검색의 경우에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알고 있는 다른 사용자를 연결시켜주는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 실제로 해당 답변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보다, 질의 자체가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보다 유연하게 접근하는 구조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소셜 검색의 가장 큰 단점은, 소셜 검색을 통하여 답변을 받는 것이, 즉각적인 답변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 있고, 나타나게 될 검색결과에 대한 만족도도 부합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셜 검색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능한 답변자의 참여가 필요한 것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소셜 검색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또 다른 부분 중의 하나는 과연 특정인으로부터 오게 되는 답변을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특정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만한 자격이 있는지에 대한 검증여부도 뒤따를 필요가 있다. 소셜 검색엔진 관계자는 본 소셜 검색이 기존의 검색방법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Wolfram Alpha와 같은 전문 검색 도구처럼 웹사용자를 위한 또 다른 도구로써의 역할만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모바일 컴퓨팅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에 맞물려 소셜 검색의 간결함과 타깃지향성이 이러한 모바일 검색에서 유용할 것이라고 전망되는데, 모바일에 접속되어 있는 사용자들의 친구들 간의 네트워크나 동료들로부터 답변을 얻을 수 있고, 이러한 방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음성 인식 기술의 개선과 더불어, 위치기반 서비스의 본격적인 채택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이번의 본 보고서에서는 소셜 검색이 채워야 하는 니치마켓이 무엇인지 나타내고 있기도 한데, 소셜 검색이 데스크톱 사용자 보다 모바일 사용자에게서 더 의미 있게 다가오고 있고, 소셜 검색에서 나타나는 질의응답이 기존의 검색엔진에서의 그것보다 더 복합적이면서 주관적인 부분이 많음을 나타내고 있다. 신뢰성의 문제에 있어서 소셜 검색의 질문에 대하여 특정 사용자의 네트워크에 응답자가 밀착되어 있으면 있을수록, 해당 답변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진다고 나타내고 있기도 하다.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질문이 식당이나 술집추천, 상품에 대한 리뷰와 도움요청, 지역 서비스나 여행정보 등으로 조사되었다.

출처 : http://bits.blogs.nytimes.com/2010/02/05/a-search-engine-that-relies-on-humans/?ref=technology

iPod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