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난감 이야기

안드로이드 모토로이



모토로이의 국내 대리점 판매를 시작으로 드디어 안드로이드폰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이폰의 대항마로 거론되었던 수많은 윈도우모바일폰과는 달리 안드로이드폰은 OS의 개방성과 확장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조사들이 앞다퉈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하고 있고 그업체수가 광범위하다보니 진정한 아이폰의 대항마가 될수 있다는 성급한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뷰에 앞서 모토로이의 출시로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평가가 어떻게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안드로이드폰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어떤것이 있는지? 또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바라보는 안드로이드OS의 미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안드로이드폰의 미래를 함께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드로이드시대를 연 "모토로이"의 출시 : 경쟁 스마트폰 판매비교

모토로이의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옴니아2 vs 아이폰의 양강구도에서 안드로이드폰의 3파전으로 진영이 확대되는 모습입니다. 모토로이폰의 예판수준이 아이폰,옴니아2수준은 아니었지만 생소하고 익숙한 OS가 아닌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임을 감안하면 예약판매 2만대의 판매량은 적은수치가 아닙니다. 또 앞으로 삼성에서 3월에 출시되는 안드로이드폰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이 출시될수록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것으로 보이고 모토로이의 판매량도 늘어날것으로 예상됩니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모토로이.옴니아2.아이폰3GS>

아이폰 출시 이전까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외산폰의 무덤으로 불릴정도로 참폐를 당하였고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작은것도 있었지만 삼성의 영향력이 높다보니 그들만의 잔치였는데요.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이런분위기는 180도 바뀌면서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의 파워가 날로 높아지고 이는 스마트폰 시장을 확대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아이폰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시장의 빅뱅은 외산폰에 대한 관심을 높였고 새로운 OS에 대한 기대로 안드로이드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판매량으로 보면 아이폰은 옴니아2에 15만대가량 적은 30여만대(1월말기준)가 판매되었습니다.국내에서 외산폰이 30만대를 단기간에 돌파하기란 놀라운 수치인데요. 아이폰의 이런 판매량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한단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는 평가입니다. 모토로이의 예약판매는 2만대 가량으로 기대보단 높지 않은 예판이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진다면 7~10만대 수준까지 판매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2월초기기준으로 본 3사의 판매량추이>

아이폰은 매우 매력적인 제품이고 수많은 장점을 가진 제품이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일반대중에게는 다소 어렵고 폐쇄적인 운영체제가 주는 불편함과 배터리를 교체할수 없는점,영상통화가 불가능,지상파DMB 미탑재,DivX재생이 불가능,AS등이 한국정서에 맞지 않는점을 들수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의 단점을 넘어서는 빠른 반응속도와 터치감, 그리고 인터넷 속도등에서 기존 윈도우모바일을 사용하는 옴니아2 가 따라오지 못하는 장점이다 보니 계속해서 아이폰을 찾고 아이폰의 인기가 높은 이유입니다.

안드로이드OS는 아이폰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엿보이는 OS로써 모든 하드웨어 업체들이 참여할수 있도록 소스를 오픈하고 개발자들과 통신사들에게 수익모델을 개방한점이 아이폰의 한계를 뛰어넘을수 있는 기초를 다졌다는 평가입니다.

MID업체를 비롯해서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 OS를 무상으로 공급하고 소스를 오픈하는것은 단말기 제조단가를 낮출수 있어서 일반소비자는 다른스마트폰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안드로이드폰을 접할수 있습니다. 또 오픈소스로 인해 제조사의 입맛 즉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UI를 개발할수 있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신속성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보니 모토로이를 시작으로 2010년에 국내에 소개될 안드로이드폰이 무려 20여종이 넙을정도로 많은 기업에서 사활을 걸고 안드로이드폰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 유저들에게 안드로이드폰이 주는 장점을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안드로이드OS 의 장.단점

1.안드로이드 OS용 어플리케이션의 증가와 편리한접근성
안드로이드 OS의 최대 장점은 단말기와 브랜드에 상관없이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하기 떄문에 스마트폰,MP3,MID,넷북등의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할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각 제조사와 SW개발회사들은 안드로이드마켓에 속속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고 있고 급속도로 어플리케이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2만여개의 어플리케이션이 앱스토어에 등록되었습니다. S/W확장성의 예로 모토로이의 기본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멀티터치도 앱스토어에서 받은 돌핀브라우저를 통해 멀티터치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인 안드로이드마켓 접속화면>


2. 빨라진 반응속도와 터치감
아이폰의 최대 장점인 빠른 반응속도와 터치감은 타제조사에서넘지 못하는 벽이었는데요. 이번에 삼성안드로이드폰이 아이폰수준의 UI와 터치감을 보여주고 있고 반응속도가 아이폰의 8~90% 수준까지 끌어올렸습니다.단 하드웨어 스펙에 따라 터치감은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안드로이드폰은 최적화이전에 하드웨어 성능도 매우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될것같습니다.

동영상은 플레이되지 않습니다.
<모토로이의 멀티터치를 활용한 인터넷 검색 동영상>


3.제조사마다 다른 안드로이드폰 UI (User Interface)
안드로이드 OS는 각각 제조사에 맞게 다양한 UI를 선보이고 있고 플랫폼에 따라 최적화된 UI를 경험할수 있습니다. 또 아이폰에서 볼수없었던 한국형서비스인 지상파DMB나 Tmap등이 탑재되어 있는점도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모토로이 UI & 삼성 안드로이드 UI>


안드로이드 OS의 단점
안드로이드 OS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완성도 높게 출시되었지만 장점만 있는것은 아니고 단점도 있습니다.

1.보안문제
안드로이드 OS는 구글에서 리눅스기반으로 만든 OS이기 때문에 수많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확실한 보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보니 해커들의 공격에 취약할수 있습니다.


2.앱스토어의 한글화.한글어플리케이션 부족
현재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다운받는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영문으로 되어있습니다. SKT의 경우 T스토어와 연동하여 한글화된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하겠다고 하지만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한글화된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OS가 국내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이에 대한 대비가 없다면 안드로이드폰 확산에 걸림돌이 될수 있습니다.


3.제조사마다 다른성능
CPU와 하드웨어적인 퍼포먼스도 중요하지만 각 제조사마다 다양한 안드로이드폰이 출시되면서 성능이 제각각입니다. 터치감,반응속도도 워낙 다양하다보니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신뢰성이 일관적이지 못할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바라본 미래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OS의 장.단점을 확인해 봤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어떤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한국스마트폰 사용자 모임인 마이미츠(www.mymits.net)에서 회원들 74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아이폰vs 안드로이드폰의 최후의 승자는 누가될까? 라는 설문조사 결과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이 대세가 될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안드로이드폰 57% 아이폰이 43% 에 선택을 했습니다.


<마이미츠의 설문조사결과>


비슷한 시기에 국내 최대 모바일 커뮤니티인 세티즌에서 발표한 자료도 마이미츠와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 가장선호하는 OS로는 아이폰37.6% 안드로이드 27.3% 윈도우모바일21.0% 로 나타났습니다. 또 미래에 유망한 OS를 꼽는 질문에는 56%의 사용자들이 안드로이드 OS를 선택했고 아이폰은 30% 윈도우모바일은 14%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티즌 설문조사 결과>


변화해야 하는 국내 이동통신사

판매중인 모토로이는 2.1버전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SKT의 서비스인 Tmap,멜론,네이트온등의 서비스가 포함될것으로 보이고 모토로이에는 지상파DMB를 시청할수 있습니다. 지상파DMB는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크게 환영받지는 못하지만 일반유저들의 사용패턴에서 지하철등의 출퇴근 시간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해외 스마트폰에서 전혀 볼수없었던 지상파DMB가 모토로이에 탑재된것은 통신사의 의지와 안드로이드OS의 오픈소스가 보여주는 긍정적인 예로 볼수있습니다. 국내 통신사들도 점차 빗장을 열고 있는것이 감지되는데요. 이런 변화를 좀더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3가지 정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첫째, 쿼티키보드같은 다양한 안드로이드폰을 공급해서 소비자의 선택을 넓혀야 할것이고 둘째,스마트폰이 확대되면서 그동안 난공불락이었던 통신사의 스마트폰 요금제가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이 자치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때문에 부담없이 활용할수 있는 요금제는 필수인데요. 앞으로 보다 세분화되고 더욱저렴한 요금제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세번째로 어플리케이션의 최적화 및 기본탑재. 국내유저들이 선호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최적화시켜 단말기에 넣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유저들 입장에서 안드로이드마켓에 접속하여 수만종의 어플을 찾고 다운로드 받는 과정을 매우 복잡한 일로 얼리어덥터들 넘어 일반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의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와 전망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1위를 달리고 있는 옴니아2. 그리고 소비자가 만족하는 스마트폰 1위인 아이폰이 있습니다. 아이폰은 일반소비자들을 매니아로 만들정도로 뛰어난 UX를 보여주고 있고 이런 변화를 통해 스마트폰시장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와 혁신의 상징이었던 애플도 아이패드나 후속아이폰4G스파이샷에서보여준 디자인과 성능은 모든제조사가 겪고 있는 성장의 한계를 극명하게 보여주었습니다.

몇년째 동일한 디자인으로 시장의 환호보다는 탄식과 안타깝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고 이런 실망감은 안드로이드폰에대한 기대감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올6월에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폰3GS후속모델이 기존아이폰과 차별화를 두지 않고 또다시 실망스런 제품을 내놓는다면 아이폰의 인기는 예전같지 않을것이고 안드로이드폰등이 턱밑까지 쫒아온 상황에서 애플의 독점적인 유통구조와 폐쇄적인 시스템은 안드로이드의 개방형OS에 자리를 내줄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OS는 다양한 하드웨어 업체에서 참여하고 있고 아이폰의 진정한 대항마가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그시작을 모토로이가 열었다고 볼수 있구요. 아직은 미흡한점이 있지만 가장 완벽한 OS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안드로이드폰과 안드로이드OS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길고 지루한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자세한 모토로이의 하드웨어 리뷰도 바로 진행하겠습니다. ^^*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
http://cafe.naver.com/mobiletop10


iPod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