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지도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싱그러운 200% 산림욕 나들이!

아침고요 수목원이라는 곳을 가평 서울 근교에 있다는 것을 몇년 전 부터 알고 있었지만 이제서야 한번 가보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다녀와 보셨겠지만, 처음 가본 저에게는 그야말로 지상 천국 이더군요,,,^^

하지만 가는 길은 참으로 멀고도 멀었습니다. 거리는 서울에서 대략 45KM 정도였는데요. 6월 6일 현충일을 끼고 연휴 때 오전 10시 쯤 출발했는데 도착은 오후 4시 쯤에 했다는,,, 장장 5시간을 넘게 운전을 하고서야 도착을 했습니다. 그야 말로 처음으로 가는 곳이라 휴일에 가면 완전 대박으로 차가 막힌다는 것을 계산하지 못했던 거죠! 하지만 가는 동안의 피로는 결국 와서 모두 풀려 버렸습니다! ^^

 

 

 


수목원의 입구에서 부터 재미있을 것 같은 안내 표지판!


 


 


아이들이 둘러싸고 한참을 보길래 뭔가 하고 봤더니, 움직이는 식물 '미모사' 라는 것이 있더군요! 손가락으로 터치 하면 오무라 드는 것이 신기 했습니다. 원산지가 브라질이라고 하는데, 한해살이 풀로, 신기하다고 자꾸 잎을 건드리면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도 합니다.

미모사의 잎이 오므라드는 것은 줄기에 잎자루가 붙은 불룩한 곳인 엽침의 세포가 빛의 세기에 따라 늘어났다 줄었다 하면서 생기는 팽압의 변화 때문이다. 팽압은 식물세포에 수분이 많아지면 부피가 늘어나는데 이렇게 팽창하는 힘 때문에 받는 압력을 말한다.

미모사는 엽침을 건드리면 송곳처럼 삐죽이 뻗어 있는 잎들이 오므라들어 잎자루까지 아래쪽으로 구부러져서 마치 시든 것처럼 보인다. 이렇게 조금만 건드려도 재빠르게 반응하는 것은 잔잎과 잎자루의 밑 부분에 있는 특수 세포에서 수분이 빠르게 빠져나가기 때문이고 이는 벌레들이 놀라서 잎을 먹어치우는 것을 막기 위한 방어행위로도 알려져 있다.

미모사는 밤이 되면 건드리지 않아도 잎을 접고 가지도 축 늘어진다. 낮에는 엽침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팽압이 높아져 잎이 펴지고 밤에는 반대로 팽압이 낮아지면서 잎이 접힌다.

미모사가 이렇게 밤에 잎을 접는 것을 마치 잠을 자는 것 같다고 해서 ‘수면운동’ 이라고 한다.

미모사는 건드리면 움직인다고 해서 ‘신경초’ 라고 불리기도 하고 밤에 오그라들어 잠을 자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서 ‘잠풀’ 이라고 하며, 부끄럼을 타는 것 같다고 해서 ‘함수초’라고도 한다.

다음 카페 '사랑하는 서울삼성초' 에서 발췌



 


고향집 정원에서 시원한 팥빙수를 한 그릇 먹고, 본격적으로 아침고요 수목원 나들이를 시작 했습니다. 아래의 사진 보시고 눈 산림욕 하시고 안구정화 해보세요!

 

 

 


 

 

 

 

 

 

 

 

 

 

정말로 외국 같은 광경 이지요! 끝내 줍니다. 지상 낙원이라는 것은 이것을 보고 하는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러브콘님과 제가 포즈 한번 잡아보고,,,^^v

 

  

 

 

 

 

 

 

 

 

 

 

 

 

 

 

 

 

 

 

 

 

 


 

 

 

 

 

 

 

 

 


 

 

 

 

꽃 정말로 이쁘죠? 아니지 아름답다고 표현을 해야 겠군요!


 

 

 

 

 

 

 

 
드라마 등 많은 방송으로 더욱 이름을 알리게 된 곳이지만, 다른 블로그(파르르님의 '내가 숨쉬는 공간의 아름다움' 블로그)의 관련 포스팅을 보니, 겨울에는 빛의 축제라고 해서 화려한 빛을 선보인다고 나무들에 조명시설을 설치 한다고도 합니다. 겨울에 가보진 않았지만, 이렇게 아름다운 곳을 인위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기 위해서 전기 조명 시설을 설치 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아무쪼록 이렇게 좋은 구경을 하고 다시 입구에서 옛날 핫도그를 먹으면서 다시 장장 4시간을 달려서 서울에 도착 했습니다. 얼마전에는 서울대공원 장미원 축제에도 다녀 왔었는데, 이렇게 아름다운 것을 보고 좋은 냄새를 많이 들여 마시다 보니 몸이 정화가 되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다음번에는 가능하다면 평일에 휴가를 내고 가야 오고가고 하는데 고생을 좀 덜 할 것 같더군요!

아침고요원예수목원
주소 경기 가평군 상면 행현리 산255
설명 대한민국 대표 정원 아침고요에서 아름다운 자연을 느껴볼 수 있는 곳
상세보기